오늘은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서비스나 재화의 가격의 변동은 수요량과 공급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영향이 얼마나 민감하게 나타나는지를 수치화 한 것이 바로 가격 탄력성입니다. 가격 탄력성은 어떻게 정의되고, 어떠한 요소들에 영향을 받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란?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변동하면 그에 따라 수요량이 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경제 환경이나 재화나 서비스의 종류 등에 따라 수요량이 변하는 정도는 다르게 나타날 것입니다. 이를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바로 수요의 가격 탄력성입니다.
이처럼 수요의 가격탄력성이란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변동할 때 그것에 따라 수요량이 변동하는 정도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수요량이 가격 변동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를 나타냅니다. 수식으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Ed)=∣수요량 변동률(%)/가격 변동률(%)∣
이처럼 절댓값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가격 변동에 의해 수요량이 상승 혹은 감소 해도 부호는 따지지 않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순전히 변동 정도를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클 수록 가격의 변동량에 따라 수요량이 크게 변동합니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에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반영됩니다. 우선 상품의 특성에 따라 탄력성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생필품의 경우 가격이 변동되더라도 소비량이 크게 변동하지는 않으므로 탄력성이 작습니다. 하지만 사치품 등의 경우 없어도 생활하는 데 큰 지장이 없어 일반적으로 탄력성이 크게 나타납니다.
대체재의 존재 여부도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대체재가 있는 상품이라면, 상품의 가격이 변동하면 대체재라는 다른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크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대체제가 없는 상품은 다른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아 소비량이 크게 변동하지 않고, 탄력성이 작게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가격 변동에 대한 소비자의 대응 기간 역시 수요의 가격 탄력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응 기간이 길다면, 소비자가 소비 습관 조정 등을 통해 대응이 가능해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크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대응 기간이 짧다면 대응이 어려워 수요량이 크게 변하지 않아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작게 나타납니다.
공급의 가격 탄력성이란?
수요의 가격 탄력성과 비슷한 개념으로, 수요량 대신 공급량의 변동하는 정도로 정의합니다. 수식으로는 아래와 같이 표현이 가능합니다.
공급의 가격 탄력성(Es)=∣공급량 변동률(%)/가격 변동률(%)∣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변동할 때 공급량이 변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공급량이 가격 변동에 대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보여주는 척도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급의 가격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과 마찬가지로, 공급의 탄력성 역시 상품의 특성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가격 변동에 대해 공급량 조절이 용이한 상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공급의 가격 탄력성이 크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생산 기간이 짧은 상품, 저장이 용이한 상품, 원재료 확보가 용이한 상품의 경우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크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가격 변동에 대해 공급량 조절이 어려운 상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공급의 가격 탄력성이 작게 나타납니다.
가격 변동에 대한 생산자의 대응 기간 역시 공급의 가격 탄력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산자에게 많은 대응 기간이 주어질 수록, 생산 설비 규모 변경 등을 통한 대응이 용이하므로 공급의 가격 탄력성이 크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대응 기간이 짧은 경우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공급의 가격 탄력성이 작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