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시장 가격, 시장의 수요와 공급 그리고 시장 균형 개념 정리

시장 가격과 시장 균형

본 포스팅은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에 대해 소개합니다. 시장, 시장 가격, 시장의 수요, 시장의 공급, 균형점, 균형 가격, 균형 거래량 등 필요한 개념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해 보겠습니다.

시장 가격과 시장 균형

시장이란?

시장은 재화와 서비스, 그리고 생산 요소 등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 거래가 이루어 지는 장소나 관계를 의미합니다. 시장을 통하면 거래 비용이 감소되고 분업을 통한 특화가 촉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제학에서 다루는 시장은 생산물 시장과 생산 요소 시장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생산물 시장은 재화와 서비스를 거래하는 시장이고, 생산 요소 시장은 노동, 자본, 토지 등의 생산 요소를 거래하는 시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생산물 시장에서는 가계가 수요자이고 기업이 공급자입니다. 반면에 생산 요소 시장에서는 가계가 공급자이고 기업이 수요자입니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

시장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들은 시장 가격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시장 가격이란 수요와 공급과의 관계에 따라 그때그때에 시장에서 성립하는 실제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먼저 수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요란 소비자가 일정 기간 동안에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수요량은 특정 가격 수준에서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양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수요는 욕구, 수요량은 상품의 양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공급은 생산자가 일정 기간 동안에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그리고 공급량은 특정 가격 수준에서 생산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양을 의미합니다. 수요, 수요량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공급은 욕구, 공급량은 상품의 양을 의미합니다.

시장 균형은 어떻게 결정될까?

시장 균형이란 시장에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여 가격이 더이상 변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때,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점을 균형점이라고 정의합니다. 균형점에서 가격을 균형가격이라고 정의하고, 균형점에서의 거래량을 균형 거래량으로 정의합니다.

반면에 시장 불균형은 시장에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지 않아 초과 수요나 초과 공급이 발생하는 상태를 의마합니다. 초과 수요 시에는 수요량이 공급량이 많아 가격 상승 압력이 존재하고, 초과 공급 시에는 반대로 가격 하락 압력이 존재합니다.

시작 가격과 균형 가격 차이점

앞서 언급한 대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균형점에서의 가격을 균형 가격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시장 가격은 수요량과 공급량에 반응하여 시장에서 성립하는 실제 가격을 의미합니다. 별다른 외부 압력이 없다면 균형 가격은 시장 가격이 됩니다. 그러나 정부의 가격 규제 등의 요인에 의해 균형 가격과 시장 가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장 균형의 변동

수요나 공급이 변동하여 그 균형점이 변동하는 것을 시장 균형의 변동이라고 정의합니다. 보통 수요 곡선이나 공급 곡선이 이동하게 되어 그 교차점의 위치가 달라져 나타나는 변동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수요가 증가하면 균형 가격이 상승하고 균형 거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급이 증가하면 균형 가격은 하락하고, 균형 거래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만약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증가하면 균형 거래량은 증가하지만 균형 가격의 변화 양상은 불분명합니다. 이러한 시장 균형의 변동에 의한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 변화는 가격 vs 수량 그래프를 그려 파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