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활동은 경제적 유인에 의해 주체와 객체에 의해 연속적으로 순환되어 이루어집니다. 본 포스팅은 경제학의 기본 개념인 경제 활동의 주체, 경제활동의 객체, 경제적 유인에 대해 다룹니다. 더불어 경제 활동의 연속성과 순환성에 대해서도 간략히 다루고 있습니다.
경제 활동의 주체와 객체는?
경제 활동의 주체
경제 활동의 주체란 경제 활동을 수행하는 개인 혹은 집단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계, 기업, 정부, 외국으로 유형을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가계와 기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계는 효용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소비 활동의 주체입니다. 생산물 시장의 수요자이면서 생산 요소 시장의 공급자이기도 합니다.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 활동의 주체입니다. 생산물 시장에서는 공급자 역할을 하고, 생산 요소 시장에서는 수요자 역할을 한다.
그 다음에는 정부와 외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는 사회적 후생의 극대화를 목적으로하는 재정 활동의 주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가계와 기업에 조세를 부과하고, 공공재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정부는 생산물 시장과 생산 요소 시장에서 모두 수요자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외국은 각국 경제 주체의 이익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교역(수출입)의 주체입니다.
외국은 다소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외국은 다른 나라의 가계, 기업, 정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경제 활동의 객체
경제활동의 객체란 경제 활동의 대상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경제 활동의 객체는 생산물과 생산 요소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우선 생산물에는 재화와 서비스가 있습니다. 재화는 만족감을 주는 유형의 물질이고, 서비스는 만족감을 주는 무형의 인간 활동입니다.
생산 요소에는 노동, 토지, 자본이 있습니다. 노동은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활동입니다. 그리고 토지는 자연으로부터 획득한 자원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본은 인간이 만들어 낸 물적 생산요소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룬 바 있습니다.
경제 활동은 순환된다.
사람들이 이루고 있는 사회는 경제 활동을 원동력으로 작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 활동은 상호 연관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경제 활동의 연속성이라고 하는데, 생산, 분배, 소비는 각각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닌 상호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연속성을 띄는 경제활동은 순환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기업이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는 가계의 소비의 대상입니다. 그리고 기업의 생산과정에서 창출되는 부가 가치는 생산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소득의 형태로 분배됩니다. 그리고 이 소득은 가계 소비의 원천이 된다.
경제적 유인이란?
마지막으로 경제학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경제적 유인에 대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적 유인이란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거나 하지 않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금전적인 보상 또는 손실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경제적 유인에는 긍정적 유인과 부정적 유인이 존재합니다.
우선 긍정적 유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긍정적 유인은 해당 행동을 더욱 하도록 유도(강화)하는 유인입니다. 긍정적 유인은 행위자에게 편익을 증가 시키고 비용을 감소시킵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 유인에 해당하는 요소는 보상적 성격이 강합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 등의 취업 취약 계층을 채용하는 경우 고용 장려금을 지원하는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부정적 유인은 해당 행동을 덜 하도록 유도(약화)하는 유인입니다. 따라서 행위자에게는 편익을 감소시키면서 비용은 증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처벌가능성이나 벌금 등의 성격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무허가 대기오염물질과 폐수를 방출한 경우 벌금형이 선고된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정리하자면, 경제적 유인 중 해당 행동을 더 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긍정적 유인이고, 해당 행동을 덜 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부정적 유인입니다. 우리 사회는 다양한 경제적 유인에 의해 작동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제 활동들은 이 경제적 유인들에 의해 행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경제적 유인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는 면에서, 새로운 경제적 유인을 적용할 때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